언제부터인지 모르겠지만 갤럭시에는 듀얼메신저라는 이름으로 패키지명이 같은 앱을 복제해서 두개 쓸 수 있는 기능이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삼성은 듀얼메신저라는 이름답게 듀얼앱으로 복제할 수 있는 앱에 제한을 두어 메신저앱이나 SNS 앱만 지원하도록 했고 그마저도 일부앱은 지원이 안됩니다. 아마 듀얼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예기치 못한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삼성이 테스트한 앱만 동작할 수 있도록 제한한 것 같습니다.
사실 듀얼메신저 외에도 앱을 복제하는 방법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안폴더나 직장프로필을 사용하는 방법이 주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앱을 복제한다기보단 격리된 공간 하나를 통째로 만들어 쓰는 개념이라 여러모로 불편한점들이 많습니다. 앱의 패키지명을 바꿔서 두개를 설치하는 방법도 있지만 금융앱을 제외하곤 앱ID를 바꿔도 대부분 크게 문제가 안생기는 iOS와 달리 안드로이드는 단순히 패키지명만 바꿔서 리패키징하면 오류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사실 듀얼메신저 기능은 내부적으로는 유저를 하나 더 만들어서 거기에 듀얼앱을 설치하는 방식이라 adb로 듀얼메신저 유저로 지정해서 앱을 설치하면 삼성이 허용한 앱이 아니더라도 듀얼메신저 기능으로 앱을 복제할 수가 있습니다. 제목에는 갤럭시라고 지칭했지만 사실 안드로이드에서 듀얼앱 기능은 대부분 이런식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갤럭시가 아니라도 비슷한 기능이 있다면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ex) 후기형 LG기기
참고로 네이버페이 같은 금융앱의 안드로이드 버전은 iOS와 달리 SIM카드 정보를 읽어와 검증하기 때문에 앱을 두개로 복제하더라도 타인명의 페이앱 사용 같은건 불가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단 듀얼메신저를 활성화를 해줘야 합니다. 설정> 유용한 기능> 듀얼메신저에 들어가서 듀얼메신저가 지원되는 앱중 아무거나 하나를 선택해 복제를 해줍니다.
그 다음은 ADB를 사용해야 합니다. ADB를 사용하는 방법은 USB 디버깅이든 무선이든 상관이 없습니다.
ADB가 준비되면 듀얼앱이 사용하는 유저 이름을 확인해야 합니다.
adb shell pm list users
그러면 아래와 같이 유저 목록이 표시됩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0이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유저입니다. 삼성 듀얼앱의 경우 기종이나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95를 사용합니다.
Users:
UserInfo{0:주인:4c13} running
UserInfo{95:DUAL_APP:20001010} running
UserInfo{150:Secure Folder:10021030} running
그 다음엔 adb install에 --user 인자를 사용해 앱을 설치하면 됩니다. 과거에 작성된 해외글에는 shell에서 pm install을 이용해서 설치하도록 소개하고 있으나 최근 버전 안드로이드에선 pm install을 사용한 설치를 차단하고 있어 보안 관련 에러가 뜨며 설치가 안됩니다.
adb install --user 95 (dir)
다음과 같이 복제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